[법학행정] 교육학개론수정본 / 5장 교육 제도의 형성 3 . 국민 교육 제도의 한계 3 1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10 21:50본문
Download : 교육학개론수정본.ppt
교육의 내용을 제한 한다. 5장 교육제도의 형성 3 . 국민 교육제도의 한계 3-1 학교개혁 운동 ...
5장 교육제도의 형성 3 . 국민 교육제도의 한계 3-1 학교개혁 운동 ...
법학행정 교육학개론수정본 / 5장 교육 제도의 형성 3 . 국민 교육 제도의 한계 3 1
순서
설명





[법학행정] 교육학개론수정본 / 5장 교육 제도의 형성 3 . 국민 교육 제도의 한계 3 1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Download : 교육학개론수정본.ppt( 70 )
5장 교육제도의 형성 3 . 국민 교육제도의 한계 3-1 학교개혁 운동 3-2 평생교육론 3-1 학교개혁 운동 이반 일리치『탈학교 사회』 현대에는 어느 나라나 학교본위의 교육제도를 가지고 있는데 학교제도가 사람 들의 자유롭고 의미 있는 학습생활을 도와주기는커녕 오히려 억제하고 오도하고 있으니 학교사회로부터 벗어 나자고 호소함. 2. 라이머『학교는 죽었다』 학교는 정상적인 교육기관 으로서의 기능을 이미 상실했고 비교육적인 기능을 수 행하고 있을 뿐이다. 즉 기존 국민교육제도를 근본적으로 개혁해야 한다. 교육의 대상을 제한 한다. 5장 교육제도의 형성 한국 교육제도의 발달 1-1 전통시대의 교육 1-2 현대 교육제도의 도입 1-3 日本(일본)제국주의 하의 식민지 교육 1-4 독립을 위한 투쟁 1-1 전통시대의 교육 1. 학교시설 국립학교 최초는 고구려 때 태학. 조선왕조 때 성균관 까지 오늘날의 표준교육을 실시, 국가가 설치 운영 사립학교 고구려 때의 경당을 효시로 고려의 십이도, 조선조의 서원이 대표적 특히 서당은 고려시대부터 마 을주민들에 의해 세워져 해방 후 초등학교교육이 보편 화될 때까지 존속 1-1 전통시대의 교육 2. 교육대상과 내용 -모든 교육대상은 소수 지배계급의 남자들 -농민과 하급계층 및 여성들은 교육대상에서 제외 -한결 같이 한문과 유학을 중심으로 가르쳤음. 1-1 전통시대의 교육 3. 問題點과 해결책 -대부분의 백성들은 글을 모르는 문맹. 게다가 세종대왕 이 1446년에 한글창제 전까지 한문을 사용하였고 여성, 농민, 하층계급...
다. 교육의 시간을 제한 한다. 학교제도가 비민주적이다. 학교는 훌륭하지도, 정상적이지도 않은 기관이다. 3-1 학교개혁 운동 3. 학교개혁운동 학교제도는 교육의 장소를 학교라는 특정 물리적 공간으로 제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