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LINE] [사회과학] 유아 자유놀이 관찰 및 分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5 20:22본문
Download : [사회과학] 유아 자유놀이 관찰 및 분석.hwp
또한 가능하면 유아를 실내, 실외에서 다 observation한다.
㉡ 또래놀이척도
휴웨가 루빈의 사회?인지척도에서 사회놀이를 보다 상세히 observation, 측정(測定) 할 수 있도록 고안한 방법이다. 자유놀이 observation 및 분석
제1절 놀이 observation
1. 일반적 지침
유아의 놀이에 대하여 무엇을 알고자 하는가를 결정하고 그러한 목적에 부합되는 방법을 선정한 후 유아가 자신의 놀이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상황에서 observation을 한다.
?수준1-단순병행놀이 : 유아들이 서로 가까운 곳에서 같은 놀이를 하고있으나 상호교류가 없음
?수준2-상호인식 병행놀이 : 눈과 눈의 마주침이 있는 병행놀이
?수준3-단순 사회놀이 : 유아들이 같은 유형의 놀이를 하면서 단순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는 것
?수준4-보완 상호놀이 : 서로의 행동이 서로에게 반영되는 사회놀이나 게임을 하는 것
?수준5-협동 사회가장놀이 : 사회극놀이를 하면서 보완적인 역할을 하는 것
?수준6-복합 사회가장놀이 : 사회가장놀이를 하면서 놀이에 상위의사소통이 이루어짐
㉢ 사회극놀이척도
스밀란스키가 놀이훈련 연구의 일부로서 개발한 것으로 다음과 같은 내용들이 존재한다.
?역할이행 : 유아가 역할을 받아들이고 그러한 역할을 하는 것
?가상전환: 사물, 행동, 상황을 나타내기 위한 상징의 적용
?사물 : 대용사물의 이용
?행동 : 실제의 행동을 대신하는 축약된 행동
?언어 : 언어와 상상의 상황을 만들어 내는 것
?사회적 상호작용 : 놀이자간의 상호작용
?언어적 의사소통 …(drop)
순서
![[사회과학]%20유아%20자유놀이%20관찰%20및%20분석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9C%A0%EC%95%84%20%EC%9E%90%EC%9C%A0%EB%86%80%EC%9D%B4%20%EA%B4%80%EC%B0%B0%20%EB%B0%8F%20%EB%B6%84%EC%84%9D_hwp_01.gif)
![[사회과학]%20유아%20자유놀이%20관찰%20및%20분석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9C%A0%EC%95%84%20%EC%9E%90%EC%9C%A0%EB%86%80%EC%9D%B4%20%EA%B4%80%EC%B0%B0%20%EB%B0%8F%20%EB%B6%84%EC%84%9D_hwp_02.gif)
![[사회과학]%20유아%20자유놀이%20관찰%20및%20분석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9C%A0%EC%95%84%20%EC%9E%90%EC%9C%A0%EB%86%80%EC%9D%B4%20%EA%B4%80%EC%B0%B0%20%EB%B0%8F%20%EB%B6%84%EC%84%9D_hwp_03.gif)
![[사회과학]%20유아%20자유놀이%20관찰%20및%20분석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9C%A0%EC%95%84%20%EC%9E%90%EC%9C%A0%EB%86%80%EC%9D%B4%20%EA%B4%80%EC%B0%B0%20%EB%B0%8F%20%EB%B6%84%EC%84%9D_hwp_04.gif)
![[사회과학]%20유아%20자유놀이%20관찰%20및%20분석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9C%A0%EC%95%84%20%EC%9E%90%EC%9C%A0%EB%86%80%EC%9D%B4%20%EA%B4%80%EC%B0%B0%20%EB%B0%8F%20%EB%B6%84%EC%84%9D_hwp_05.gif)
![[사회과학]%20유아%20자유놀이%20관찰%20및%20분석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9C%A0%EC%95%84%20%EC%9E%90%EC%9C%A0%EB%86%80%EC%9D%B4%20%EA%B4%80%EC%B0%B0%20%EB%B0%8F%20%EB%B6%84%EC%84%9D_hwp_06.gif)
사회과학,유아,자유놀,관찰,인문사회,레포트
[사회과학] 유아 자유놀이 관찰 및 分析
[사회과학] 유아 자유놀이 관찰 및 분석 , [사회과학] 유아 자유놀이 관찰 및 분석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유아 자유놀 관찰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사회과학] 유아 자유놀이 관찰 및 분석.hwp( 47 )
[사회과학] 유아 자유놀이 관찰 및 分析
다.
㉠ 사회?인지척도
루빈과 그의 동료들이 1976년 개발하여 파튼의 사회놀이와 피아제의 인지놀이범주를 혼합하여 observation할 수 있는 방법이다. 즉 다양한 놀이 행동이 발휘될 수 있는 충분한 놀이감이 있는가를 확인해야 한다.
2. 놀이observation방법
① 체크리스트
체크리스트란 observation해야할 행동과 그러한 행동의 유무를 기록하는 방법이다.
유아가 서로를 어느 정도 알게되고 놀이environment(환경) 에 익숙해지기를 기다리며 아동의 놀이행동을 반복하여 observation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