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의 학문적 성격(사회과학으로서의 경영학, theory(이론)적 경영학과 실천적 경영학)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30 16:46
본문
Download : 경영학의 학문적 성격(사회과학으로서의.hwp
사회과학이란 인간의 사회적 사상(事象)에 관한 모든 과학적 연구를 총칭하는 말이다.
II. 理論(이론)적 경영학과 실천적 경영학
이러한 사회과학은 인간의 주체적인 행동을 다루는 것을 그 특색으로 한다. 따라서 인간에 의해서 형성되는 개별경제와 그 속에서 이루어지는 인간의 경제적인 행동을 연구대상으로 삼고 있는 경영학은 당연히 사회과학의 한 분야로 간주되고 있다.
I. 사회과학으로서의 경영학
경영학의 학문적 성격(사회과학으로서의 경영학, 理論(이론)적 경영학과 실천적 경영학)
경영학의 학문적 성격(사회과학으로서의 경영학, theory(이론)적 경영학과 실천적 경영학)
첫째로, 理論(이론)과학이란 어디까지나 현실의 인식과 이해를 돕고자 하는 것으로서, 사물의 본질구명이나 사물의 존재양식에 대한 묘사를 그 근본으로 삼는 것인데. 실체로서의 기업에 대한 일반적 이해에 관한 한, 이런 의미의 理論(이론)적 해명을 불가결한 학문적 영역이 되는 것이다. 그러나 사회과학 가운데서도 경제학이나 사회학은 개개의 인간의 주체적 행동 그 자체를 다루는 것이 아니라 인간 행동이 매크로(macro)적인 종합현상이 그 대상이며, 인간의 주체적 행동에 매크로 모델(macro model)로서 다루어짐으로써 인간의 주체의 논리는 객체의 논리에 객체화된다고 할 수 있다.
순서
Download : 경영학의 학문적 성격(사회과학으로서의.hwp( 58 )
다.
<경영학의 학문적 성격(사회과학으로서의 경영학, theory(이론)적 경영학과 실천적 경영학)>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資料題目 : 경영학의 학문적 성격(사회과학으로서의 경영학, theory(이론)적 경영학과 실천적 경영학)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이에 반해 같은 사회과학이면서도 경영학은 마이크로(micro)적인 관점에서 인간이 단순한 객체로서가 아니라 하나의 주체로서 일정한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는 합목적적인 행동의 마이크로적 집합체로서의 경영을 그 연구대상으로 하는 과학이다. <경영학의 학문적 성격(사회과학으로서의 경영학, 이론적 경영학과 실천적 경영학)>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이하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개념정의,특징특성,종류유형
자료(data)명 : 경영학의 학문적 성격(사회과학으로서의 경영학, 理論(이론)적 경영학과 실천적 경영학)
경영학의 학문적 성격(사회과학으로서의 경영학, theory(이론)적 경영학과 실천적 경영학)에 대한 보고서 資料입니다. 바꾸어 말한다면 경영학에 있어서도 우선 존재하는 것으로서의 경영의 여러 현상을 있는 그대로 觀察, 파악하고 이들 여러 현상간의 인과관계는 물론 각종 원리 ․ 원칙을 추구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경제학이나 사회학은 인간의 행동을 대상으로 하면서도 매크로 모델의 채용으로 자연과학의 경우와 같이 객체의 理論(이론)에 의해 과학을 구성하게 된다고 볼 수 있다.
경영학의 학문적 성격(사회과학으로서의 경영학, 理論(이론)적 경영학과 실천적 경영학)의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요점한 레포트 자료(data)입니다. 국민경제나 사회를 구성하는 단위체로서의 그러한 경영은 그 과정으로서 일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2개 이상의 대체수단 가운데서 실행을 위한 하나 또는 소수의 수단을 선택하게 되는 인간의 합목적적인 행동을 포함하며, 따라서 그것은 주체적인 의사결정(decision-making)의 과정이도 하다.
설명
경영학의 학문적 성격(사회과학으로서의 경영학, 理論(이론)적 경영학과 실천적 경영학) 核心(핵심) 내용만을 간략하게 요점/요점하였습니다.
자료제목 : 경영학의 학문적 성격(사회과학으로서의 경영학, 이론적 경영학과 실천적 경영학) 경영학의 학문적 성격(사회과학으로서의 경영학, 이론적 경영학과 실천적 경영학)에 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理論(이론)실천과학으로서의 경영학은 理論(이론)과학의 입장에서 구축된 온갖 理論(이론)(theory)이나 모델(model)을 실천과학의 입장에서 실제에 적용시키려고 하는 학문을 말한다.
때문에 사회과학으로서의 경영학은 의사결정자로서의 인간이 일정한 목적을 달성하고자하는 주체적 측면 취급하며, 여타의 사회과학과는 달리 주체의 理論(이론)에 의한 추구가 바로 그 특징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