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의 종교적 배타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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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04 08: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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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히 내집단(in-group: 내가 속해 있는 집단)에 대한 연대감과 충성심이 강해질수…(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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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회의 종교적 배타성
순서
다.
종교적 배타성을 조장하는 종교적 신념체계는 특히 종교적 특수주의(particularism)이다.






1. 문제의 성격과 심각성 1
2. 종교의 배타적 성격 2
3. 다원주의 상황과 종교갈등 3
4. 한국인의 일원적 사고방식 4
5. 종교적 배타성의 reality(실태) 5
6. 한국교회 배타성의 이념적, 현실적 요인 6
7. 맺는 말 8
2. 종교의 배타적 성격
원래 절대신념체계로서의 종교는 자기의 정당성과 진리에 대하여 스스로의 가치를 증명하는 자기정당화의 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따라서 다른 종교들을 포함한 모든 사상과 존재가 구원의 대상이 되고 자기의 절대가치를 전파하는 것은 사랑과 자비의 표현이며 구원의 이상을 실현하는 일이 된다 이 때 종교적 정체감의 확신이 커질수록 자신의 종교에 대한 자부심을 갖게 되고 따라서 다른 종교를 가진 사람에 대해 우월감이 생겨난다. 이렇게 종교적 우월주의에 빠지면 쉽게 ‘우리/그들’(we/they)의 이분법적 사고를 갖게 된다 그래서 ‘우리’는 구원받은 자, 선택받은 자, 축복 받은 자, 빛의 자녀로, ‘그들’은 멸망할 자, 버림받은 자, 저주받은 자, 어둠의 자식으로 구분하는 경향이 있게 된다 이렇게 하여 우리(종교)/그들(종교)의 구분이 강화되면 모든 옳은 것은 ‘우리’와 동의어로, 모든 그른 것은 ‘그들’과 동의어로 보게 되고, 이에 따라 편견과 반감이 생겨나게 되는 것이다. 특수주의는 구성원들이 진리, 지식, 선함을 독점적으로 소유하고 있다고 보는 태도이다. 따라서 자신의 종교적 지위에 대한 특수주의적 관점은 다른 신앙의 사람들의 종교적 정당성에 대하여 편견과 차별의 태도를 만들어낸다. 편견이란 왜곡되고 잘못된 가치관이나 의식을 말하는 것이고, 차별은 편견에 근거하여 부당한 태도나 행위를 하는 것을 의미한다. 모든 종교는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이러한 특수주의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
종교적 특수주의는 우월주의와 결합되어 종교적 배타성을 강화시킨다. 그것은 또한 자신의 종교만이 허용될 수 있고, 모든 다른 것들은 거짓이고 어리석고 사악하다는 믿음이다. 종교적 배타주의는 타종교에 대하여 배타적인 만큼 자기 종교에 대하여는 강한 집착을 갖게 만든다.